실로암

근심에서 해방되려면

3406 2022. 9. 30. 09:55

근심으로부터의 자유

 

근심으로부터의 자유는 다음 세 가지의 내적 자세로 특징지어진다.

첫째, 우리는 우리의 소유물을 선물로 받았다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둘째, 우리는 우리의 소유물은 하나님께서 돌보셔야 한다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셋째, 우리의 소유물은 다른 사람들에게 유용해야 한다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리처드 포스터의 ‘영적 훈련과 성장’ 중에서-

 

우리는 종종 지금 나에게 주어진 모든 것들이 원래부터 내 것이었다고 착각을 한다. 그래서 손에 쥐고 있던 무언가가 사라지거나 힘을 잃게 되면 스스로 분노하며 누군가를 원망하기도 한다. 하지만 사실 우리 삶에서 온전히 나의 것이라고 주장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세상의 모든 것, 우리의 생명까지도 모두 주인 되신 주님의 손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지금, 내게 있는 것으로 빈손 들고 신음하는 자들과 함께 나누면, 작은 것이라도 있는 것에 감사하며, 세상 가운데 하나님의 사랑을 풍성케 하는 소망을 갖게 된다.

/새벽종소리

 

근심을 이기는 길

 

시카고 러쉬대학교 메디컬 센터에서는 65세 이상의 노인 1064명을 대상으로 걱정 및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을 조사한 후 3년부터 6년이 경과된 시점에 이들 중에서 누가 알츠하이머병에 걸려 있는지를 조사한 적이 있다.

 

결과는 걱정이 많고 스트레스에 민감한 사람들일수록 노년기에 알츠하이머병에 걸릴 위험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많은 사람들은 근심자체를 잊어버리라고 조언한다. 근심을 이길 수 있는 유일한 길은 믿음을 갖는 것이다.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 말라 하나님을 믿으니 또 나를 믿으라"(요14:1)

/김은호 목사(오륜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