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로암

기업이 미래에 살아남으려면

3406 2023. 2. 24. 10:29

미래에 살아남을 기업의 조건

 

미래에는 한 기업의 사회적 목적이 소비자의 마음속에서 다른 경쟁기업과 구별되는 유일한 기준이 될 것이다. 사회적 목적보다 수익을 중시하는 기업은 인재를 영입하고, 유지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뿐만 아니라 고객의 기대를 무시한 대가로 존립 자체가 어려워질 것이다.

- 제임스 캔턴, ‘퓨처 스마트’에서

 

오늘날 소비자의 90% 이상이 수익보다 사회적 목적과 사람을 중시하는 기업의 가치를 지지한다. 수익과 사회적 목적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하지 못하거나 빈곤, 불평등, 질병과 같은 세계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지 않는 기업은 소비자, 미디어, 직원들에 의해 좌절을 맛보게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브랜드와 신뢰

 

브랜드의 본질은 '의미'에 있다. 브랜딩의 본질은 '차이'에 있다.

브랜드는 '의미'를 지닌 '기호 sign'이며,

브랜딩은 '의미'로 '차이'를 만들어내는 '기호 활동'이다.

제품 소비가 평준화되지 않는 한, 모든 의미가 동질화되지 않는 한,

브랜드라는 기호 시스템은 계속 작동될 것이다.

- 최장순의《의미의 발견》중에서 -

 

* 브랜드의 본질 가운데 또 하나의 더 중요한 것은 '신뢰'이다.

브랜드가 신뢰를 잃으면 그 브랜딩은 이미 '의미'도

'차이'도 소멸돼 만회하기가 어렵다. 신뢰는

작은 것부터 하나씩 쌓아가는 것이다.

다음은 잘 지키는 것이다. 아무리 많이 쌓았어도 지키지 못하면

더 이상 작동되지 못하고 한순간에 무너지는 것이 신뢰이다.

(옮겨온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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