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로암

사과가 가져오는 효과

3406 2023. 5. 19. 10:31

'죄송합니다’라는 무조건적 사과가 가져오는 효과

 

어떤 종류의 불평이든 간에 무조건 즉시 사과했다.

그리고 상대방이 듣고 싶어 하는 중요한 한마디를 해주었다. 그것은 ‘죄송합니다.’였다.

말로만이 아니라 진심으로 사과했다.

수년간의 일관된 경험으로 볼 때 진정성이 느껴지는

사과를 받은 고객 중 95%가 불만을 누그러뜨렸다.

- 달렌 피터슨, ‘청소의 기적’에서..

진정성 있는 사과를 받으면 상대방은 존중받고 있다고 생각한다.

불만은 새로운 아이디어의 원천이 되기도 한다.

변명하느라 급급해 그런 좋은 기회를 놓치는 것은 일종의 태만이라 할 수 있다.

고객뿐만 아니라 모든 관계에서 마찬가지이다.

 

 

모든 잘못은 나에게 있다고 생각하라

 

모든 잘못은 나에게 있다고 생각하라. 일이 제대로 되지 않을 때 내 탓으로 인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록 내가 직접 통제할 수 있는 영역 밖의 문제라 해도 잘못을 인정해야 한다. 잘못을 인정할 때만 그 문제에 대해 어떤 식으로든 조치를 취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조너선 휘스먼, ‘세일즈 보스’에서

 

 

절대 ‘팀원들에게 잘못을 떠넘긴다.’는 이야기가 나와서는 안 된다.

“제 탓입니다. 제가 했어야 했습니다.”라는 단순한 말 한마디가

팀원들과의 신뢰를 유지하면서도 문제를 해결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옮겨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