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서 금연에 관한 공익광고를 만들고 있던 10살짜리 소년이 있었다.
평소 계산하기를 좋아했던 소년은 금연이 사람의 수명을 얼마나 단축시키는지 궁금해서 도서관에 가서 온갖 자료를 모아 나름의 계산을 했는데 담배 한 모금을 들이마실 때마다 줄어드는 수명이 2분 정도 된다는 결론을 내렸다. 그리고 집에 돌아와 할머니가 담배를 피우는 모습을 열심히 관찰한 소년은 다음 날 아침에 할머니에게 쪼르르 달려가 말했다.
“할머니, 제가 어제 계산을 해봤는데 담배 때문에 할머니 수명이 지금까지 9년은 줄어든 것 같아요.”
소년은 자신의 계산으로 할머니가 건강을 되찾길 바랐기에 칭찬을 받을 줄 알았는데 이 말을 들은 할머니는 큰 충격을 받은 모습이었다. 매일 습관적으로 피우던 담배였지만 수명에 그렇게 큰 영향을 미칠 줄은 몰랐기 때문이다. 할머니의 고민하는 모습을 본 소년은 사람들이 자신의 행동이 미칠 영향을 잘 모른다는 것을 깨달았고 이후에는 자신의 재능을 사람들의 필요를 분석하는 일에 사용했다. 그리고 나중에 이 소년은 고객보다 고객을 더 잘 안다는 평가를 받는 ‘아마존’을 창업했다.
(김장환큐티365)
“인간은 습관의 묶음이다. (D. 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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